초대의 말씀 

운영위원장 이재용

  방송과 통신, 금융과 통신등의 융합으로 요구되는 휴대인터넷, DMB,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등의 차세대 서비스는 앞으로 대한민국을 2만불 소득시대로 이끌어 갈 신성장 동력 산업의 중심으로 산·학·연에서의 인력양성, 기술개발, 기술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분야를 이끄는 국내 5개 관련 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14회 통신정보합동 학술대회(JCCI)는 이러한 국가적인 요구시점에 맞추어 산·학·연이 모여 차세대 서비스의 필요한 기술과 정책을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금번 학술대회에서도 367편의 많은 논문이 접수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315편의 논문이 33 Session과 2개의 포스터 Session에서 3일 동안 발표됩니다. 특히, 학술대회 첫날은 신성장 동력산업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신기술을 깊이 있게 알리기 위하여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휴대인터넷, Sensor Network, 차세대 무선기술인 MIMO, Tubor 및 LDPC 부호, 무선망 지원관리, 네트워크 보안 등 6개 분야에서 Tutorial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둘째 날은 ‘차세대 이동/무선통신의 전망’과 ‘통신융합서비스 및 기술의 전망’등 2개의 Panel에서 산업체, 학계, 연구소에서 이 분야를 선도하는 분들이 Panelist로 참석하여 토론을 이끌고 기술의 전망과 문제점에 대해 토론합니다. 학술 Session, Tutorial, panel 등을 통해 차세대 기술과 정책에 대한 많은 토론과 기술교류의 활성화가 이곳 충무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제14회 JCCI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도움을 주신 후원기관, 관련학회, 자문위원님, 조정위원님께 감사를 드리며,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위해 수고해주신 심사위원님, 그리고 무엇보다도 바쁘신 가운데 열성을 다해 성공적인 JCCI가 되도록 행사준비를 해주신 운영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작은 섬들과 옥빛 바다를 자랑하는 한려해상국립공원과 한려수도 뱃길 중 중심에 자리한 통영에서 세계의 절경을 만끽하시면서 보람되고 알찬 학술대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004년 4월

 

제14회 통신정보합동학술대회 운영위원장

이 재용

한국통신학회 회장

임 주환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이 천희

한국정보과학회 회장

박 용진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

이 필중

한국정보처리학회 회장

김 홍기